채용 한파에도…하반기 신입사원 찾아나선 기업들
채용 한파에도…하반기 신입사원 찾아나선 기업들
  • 박영주 기자
  • 승인 2024.09.10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K‧현대차‧포스코‧HL 등 대기업들 하반기 공채 나서
KB국민은행‧GS리테일‧BGF리테일 등도 신입사원 모집 시작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경기침체 장기화로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올해 채용계획을 확정한 대기업이 10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다.  실제로 인크루트에 따르면 국내 기업 808곳(대기업 103곳, 중견 117곳, 중소 588곳)을 대상으로 ‘2024 하반기 채용 동향’을 조사한 결과 올해 국내 대기업 중 채용계획을 확정 지은 곳은 10곳 중 3.5곳(35.0%)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보다 무려 43.8%p 하락한 수준이다. 구직자들로서는 뚫어야하는 취업문이 더욱 높아진 셈인데, 취업한파 속에서도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 기업들이 눈길을 끈다. 
현재 삼성‧LG‧SK‧현대차‧포스코‧HL그룹 등의 대기업이 일제히 하반기 공채에 나섰고, KB국민은행 등 금융권, GS리테일‧BGF리테일 등 유통업계도 다방면에서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삼성그룹 

삼성그룹 내 하반기 공채에 나선 관계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E&A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서울병원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등 19곳이다.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4일부터 11일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를 통해 입사 희망 회사에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으며, 공채는 지원서 접수 이후 ▲온라인 삼성직무적성검사(10월) ▲면접(11월) ▲채용 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된다. 
/사진=SK C&C
/사진=SK C&C

#SK그룹

SK그룹에서는 SK하이닉스와 SK C&C 등이 채용에 나섰다. 
 
SK하이닉스는 10일부터 23일까지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및 2~4년차 대상의 주니어 탤런트 지원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AI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른 기술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지원자는 SK 종합역량검사(SKCT), 면접, 건강검진 등을 거쳐 입사하게 된다. 

SK C&C는 AI 디지털 미래 혁신을 이끌 DX(디지털전환) 전문인재 확보를 위해, 오는 19일까지 하반기 신입 인재채용 서류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내년 2월 졸업예정자, 기졸업자를 대상으로 세자릿수 규모로 진행되며 채용절차는 서류-필기-면접 순이다. 최종 합격자는 11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모집분야는 ▲AI/데이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ERP 등 솔루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디지털 팩토리 ▲영업/마케팅(Consultative Sales) ▲전략기획/재무/기업문화  ▲디지털 컨설팅 등 10개 분야다.  SK C&C는 작년까지 진행해왔던 코딩 테스트를 폐지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AI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심, AI DX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지원자를 선발한다. SK C&C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채용 전 과정에 AI 채용 에이전트(Agent)를 도입해 잠재역량이 있는  미래 AI DX 전문가를 발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공식 채용 홈페이지에서 9월 신입사원 및 인턴 지원서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신입사원은 채용절차가 끝나면 올해 12월 입사하고, 인턴십은 내년 7월부터 순차적으로 입사할 예정이다. 이번 신입사원 채용에서는 ▲연구개발 ▲디자인 ▲생산/제조 ▲사업/기획 ▲경영지원 ▲IT 등 6개 분야 36개 직무에서 인재를 모집한다. 대상자는 학·석사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로, 최종 합격자는 11월 중 발표된다.  기아 역시도 9일부터 23일까지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뽑는다고 밝힌 바 있다. 채용분야는 ▲구매 ▲국내생산지원 ▲생산기획 ▲재경 ▲경영지원 ▲고객경험 ▲국내사업 ▲국내생산 ▲GPO(Global Policy Office) ▲특수사업 ▲제조솔루션 ▲KASO(Korea Automotive Safety Office) ▲글로벌사업관리 ▲상품 ▲GSO(Global Strategy Office) ▲품질 등 19개다.  대상자는 4년제 정규대학 2025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로, 최종 합격자는 2025년 1월 입사할 예정이다.

#포스코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IH ▲RIST 6개사 동시에 2024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시작한다. 포스코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3일 오후 3시까지 입사지원서를 접수한다.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의 모집 분야는 인공지능(AI)·로봇·공정엔지니어링, 이차전지 소재, 수소저탄소 등이며 석사 이상 연구원을 채용한다. 포스코는 생산‧설비‧공정기술, 보건·안전·환경(HSE) 분야 엔지니어, 마케팅‧구매‧재무‧HR·총무 분야를 모집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영업‧가스사업‧발전·터미널사업‧경영기획‧경영지원 직무의 인재를, 포스코퓨처엠은 생산기술‧설비기술‧사무스탭 직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포스코IH는 IP·기술 설루션 분야, RIST는 연구‧기술‧행정직 인재를 모집한다.
/사진=HL그룹
/사진=HL그룹

#HL그룹

HL그룹은 2일부터 오는 29일까지 2024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인 ‘너를 믿고 지원해’ 공채에 나섰다. 여기에는 ▲HL홀딩스 ▲HL만도 ▲HL클레무브 ▲HL디앤아이한라 등 핵심 계열사 모두가 참여했다.  HL그룹은 광고 ‘나를 믿다’와 연계한 인스타그램 인증샷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HL캠퍼스 리크루팅’은 현장 방문 직무 상담 프로그램으로 취업 준비생, 신입생 등 참여대상을 위해 HL그룹 재직 동문들이 직접 모교를 찾아간다.  HL홀딩스(지주사 사업부문)는 모빌리티· 물류 방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HL만도, HL클레무브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중심 첨단기술 분야, ‘에피트(EFETE)’ 브랜드를 런칭한 HL디앤아이한라는 건설 분야 전반 다양한 직무의 브레인을 적극 유치할 예정이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미래금융을 이끌어갈 우수인재 확보와 청년고용 창출을 위해 200여명의 신규 채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채는 ▲UB(Universal Banker) ▲ICT ▲전역장교 특별채용 ▲특성화고 특별채용 ▲보훈 특별채용 등 5개 부문 160여명으로 진행된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12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UB 부문은 ▲기업고객금융·고객자산관리 ▲지역인재(5개 권역)를 구분해 모집한다. 절차는 서류전형(역량검사), 필기전형, 1·2차 면접 순으로 진행한다. 영업역량과 디지털 기본 소양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채용하고자 필기전형은 직무지식을 묻는 NCS기반의 필기시험과 디지털 이해도를 평가하는 ‘TOPCIT(Test Of Practical Competency in IT)’으로 구성된다. ICT 부문은 IT(테크/데이터/AI), 플랫폼 개발 등 직무별 구분해 모집한다.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갈 핵심 인재를 채용하고자 코딩테스트와 면접 등의 전형을 통해 실무능력을 검증해 선발한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KB국민은행이 군 생활에서 형성된 리더십과 책임감, 도전 정신 등 우수한 경험과 역량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전역 장교 특별채용 부문을 신설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고졸 인재의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특성화고 특별채용, 국가유공자 예우를 위한 보훈 특별채용도 실시한다.

#GS리테일 

GS리테일은 23일까지 2024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년 일자리 창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회사 미래성장동력을 이끌어갈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올해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 ▲홈쇼핑 GS샵 등 2개 사업부에서 각각 두자릿수 규모의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편의점 사업부는 ▲영업 관리 직무 담당자(OFC: Operation Field Counselor) 1개 직군, 홈쇼핑 사업부는 ▲상품기획(MD) ▲PD ▲물류기획 ▲대외협력 등 4개 직군에서 지원자를 모집한다.  편의점 사업부의 경우 상반기에 이어 이번 하반기 채용에서도 일반전형과 함께 지방 주요 거점 대학에서 캠퍼스 리쿠르팅(현장면접) 전형을 운영하며 지역인재 발굴에 나선다. ▲강원도 ▲제주도 ▲충청북도 내 대학캠퍼스에서 1차 면접을 진행하고, 최종 선발된 인력은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게 된다. 19일에는 예비 지원자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GS리테일 주요 사업장을 견학하는 ‘인사이드GS리테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회사와 유통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채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다. 이외에도 오프라인에서 찾아가는 채용설명회가 진행된다.  채용 절차는 서류접수-AI역량 검사-1차 면접-2차 면접 및 채용검진 순으로 진행되며, 12월 중 최종 합격자가 발표된다. 

#BGF리테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오는 19일까지 하반기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하고 지원자들과의 소통을 위한 대규모 리크루팅 행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4년제 대학교 기졸업자 및 내년 2월 졸업예정자다.  BGF리테일은 이번 채용에서 ▲영업관리 ▲상품(MD) ▲전문(물류, IT) ▲경영지원(HR) 4개 직군을 대상으로 두자릿수 인원을 선발한다. 채용은 서류전형-AI 역량검사-1차 면접-2차 면접-현장실습 평가-최종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현장실습은 오는 11월 5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BGF리테일은 이번 공채 모집 시즌에 지원자들이 채용 궁금증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를 개최한다. 오프라인 채용설명회는 지역 내 6개 대표 대학교에서 진행된다.  채용 설명회에서는 지원자들에게 직무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직군별 현직 실무자가 초청돼 입사 후 주요 업무, 필요 역량, 커리어 개발 방향 및 비전 등의 직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