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휘 여행 작가, “순례길을 마음 놓고 걷고 또 가슴으로 느껴보라”
- 종교, 역사, 녹색, 오지 마을 등 50개 순례길 소개
“3년을 길 위에서 보냈다. 길을 걸으며 신앙과 믿음이 바탕이 되는 종교길을 만나고, 역사적 사건과 위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역사길을 걸었다. 길을 걷다 보니 나무와 꽃 그리고 바위와 습지에 대한 관심이 깊어졌으며, 그 길에서 만난 오지 마을에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가졌다.”
이준휘 여행 작가가 3년의 고초 끝에 ‘대한민국 순례길 여행’을 선보였다. 작가는 이 책에서 종교, 역사, 녹색 그리고 마을까지 네 개의 주제에 대한 50개의 순례길을 소개하고 있다.
걸으면서 만나는 초록의 대지, 녹색 순례길에서는 주상절리 순례길(한탄강 물윗길, 주왕계곡 지질탐방로, 내연산 12폭포, 무등산 지오트레일 1구간), 람사르습지 순례길(대암산 용늪, 우포늪 생명길, 운곡람사르습지, 동백동산), 야생화 순례길(태백 금대봉, 인제 곰배령, 소백산 어의곡, 덕유산 향적봉), 이색 숲 순례길(거문오름 탐방, 첨찰산 천년의 숲, 서남산 삼릉골 코스, 울진 금강소나무숲길)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길에서 만나는 삶의 풍경들, 마을 순례길에서는 오지 계곡 순례길(왕피천, 덕산기계곡, 덕풍계곡, 아침가리계곡), 이색 마을 순례길(괴산 산막이옛길, 비수구미 생태길, 느린호수길, 백운동 월하마을), 이야기가 있는 마을 순례길(태안 솔향기길, 운탄고도 3코스, 영도 절영해안산책로, 쫄븐갑마장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역사를 따라 걷는 길, 역사 탐방 순례길에서는 조선 건국 신화 순례길(준경옛길, 상이암 왕의 길, 진안고원길 1코스), 전적지 순례길(동래읍성 둘레길, 한산도 역사길, 순천 정유재란 전적지, 울산성곽 탐방), 유배지 순례길(단종 유배길, 다산초당 백련사 가는 길, 추사유배길 중 집념의 길, 강화도령 첫사랑길)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길에서 만나는 믿음과 성찰, 종교 성지 순례길에서는 가톨릭 성지 순례길(청년 김대건길, 버그내 순례길, 다산길 2코스, 제주올레길 하추자도 구간), 불교 사찰 순례길(대흥사 다도의 길, 선운사, 봉정암 순례길, 오대산 선재길, 통도사 암자순례길, 가야산 소리길, 조계산 천년불심길) 등을 소개하고 있다.
낯선 곳을 탐험하는 걸 좋아한다는 이준휘 작가는 “순례길을 걷는다는 것이 과거에는 목숨을 걸어야 할 만큼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었지만, 선답자들은 이를 아랑고하지 않았다”라며 “이제는 수행을 위협하는 약탈자도, 이를 무찌르던 성전기사단도 모두 사라진 평화의 시대다. 독자들에게 이 길을 마음 놓고 걷고 또 가슴으로 느껴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순례길 여행’에는 고행이 크기를 발걸음 수, 총소요 시간, 고강도 운동 시간이라는 세 가지 지표로 표현했으며, 길머리로 들고 나는 법, 길라잡이, 경로 안내도와 고도표 등을 소개하여, 초보자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준휘 여행 작가는 <대한민국 섬 여행 가이드>, <대한민국 자전거길 가이드>, <대한민국 자연휴양림 가이드>, <자전거 여행 바이블:국토종주편>, <자전거 여행 바이블:수도권편>, <일본 자전거여행 바이블>, <인생술집>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