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15일 언택트(Untact) 비즈니스의 증가

2020-09-15     김진혁

행복은 건강, 미모, 권력, 부의 순서지만 부는 예지의 빛을 받으면 장님이 아닌 천리안이 된다.

- 플라톤 -

[파이낸셜리뷰] 코로나 19 이후 찾아온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주변과의 접촉이 줄어드는 언택트 산업의 성장이다. 정부 차원에서도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이 실시 되어 직접적인 면대면 접촉을 꺼리는 분위기이다. 언택트(Untact) 비즈니스가 자가 격리, 재택근무 등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 및 배달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였다. 소비 패턴이 외식 대신 집에서 즐기고, 오프라인 쇼핑 대신 온라인 쇼핑으로 옮겨간 것이다. 코로나 19 초기에는 새벽 배송이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장보기나 배달 서비스 등 식료품과 생필품 해결에 집중되었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바깥 활동을 자제하게 되면서 언택트 비즈니스는 취미 및 여가 생활까지도 확대되었다. 그중 홈엔터테인먼트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다양한 취미 활동을 동영상을 통해 배우는 모바일 앱, DIY 클래스가 성장하고 있다.

♣ 환 리스크

장래의 예상하지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하여 보유한 외화표시 순자산(자산-부채) 또는 현금흐름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의미한다. 환리스크는 기본적으로 외환포지션의 보유형태와 규모, 장래의 환율변동 방향과 변동폭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환리스크에는 계약시점과 결제시점 간의 시간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거래위험(transaction risk)과 대차대조표상의 자산과 부채의 가치를 환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산위험(translation risk)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