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20일 주식투자에 정의가 있는가?
2020-12-20 김진혁
대다수 군중들의 의견을 꿰뚫어보고, 현재의 진실이 무엇인지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주식투자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필립피셔 -
[파이낸셜리뷰] 하버드대 교수인 마이클 샌델은 우리가 흔히 부딪히는 문제들, 가령 선의의 거짓말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다수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생명이 희생되어도 좋은가? 여름철 성수기에 비싼 방값을 받는 것은 정당한가? 기여입학제는 정당한가? 그리고 줄기세포의 문제, 동성애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질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칸트, 그리고 벤담 같은 공리주의자들 또한 20세기 최고의 사상가인 존 롤스의 이론을 두루 적용시켜서 비교하고 그 논리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이들 모든 문제에 대한 궁극적인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주식투자의 정의란 첫째, 돈을 빨리 벌고자 하는 유혹에서 벗어난다. 둘째, 가격이 하락할 때 공포를 이기는 법을 배우고, 가격이 상승할 때 너무 열광하거나 욕심 부리지 않는 법을 깨달아야 한다. 셋째, 해당 기업의 현금 흐름을 분석한다. 넷째,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시장 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섯 번째, 일관성과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참으면 참을수록 복리라는 놈은 더더욱 당신 편이 될 것이다.♣ 스몰 라이선스(Small License)
스몰 라이선스란 핀테크 업체들이 규제가 강력한 산업군중에 하나인 금융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독과점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각종 금융 업무를 세분화하여 핀테크 기업 등이 필요로 하는 업무만을 골라 해당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인허가를 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