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제약리뷰] 동아제약‧동국제약‧대웅바이오
2025-07-19 박영주 기자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동아제약은 전 연령층이 사용가능한 어린이 피부 상비연고 ‘D-판테놀 연고’의 광고를 온에어 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간다는 소식을 전했다.
동국제약은 장마철 고온다습한 날씨 속 모발 및 손발톱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과 함께 자사 제품 ‘판시딜캡슐’을 소개했으며, 대웅바이오는 EPA를 고순도로 정제한 ‘이코사연질캡슐’을 출시하며 심혈관계질환자들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동아제약
‘D-판테놀 연고’ 광고 온에어…소비자 점접 늘려간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어린이 피부 상비연고인 ‘D-판테놀 연고’가 첫 광고를 온에어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D-판테놀 브랜드 인식 강화와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영상은 ‘우리아이 Deep한 케어, 디판테놀’ 메시지를 시작으로 기저귀 발진, 상처, 습진 등 다양한 피부질환에 사용가능한 점을 보여준다.
스테로이드‧보존제‧항생제‧향료‧색소(5無)를 첨가하지 않았다는 성분의 안전성을 강조하면서, 시어버터를 함유해 발림성을 개선하고 원터치 캡으로 사용감이 편리하다는 특징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동아제약은 D-판테놀 신규 광고를 토대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D-판테놀 연고는 2021년 첫 출시된 동아제약의 피부염‧발진 보조치료 연고다. 주성분인 덱스판테놀은 세포와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효소의 구성성분으로 손상된 피부의 조직을 재생‧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신규광고를 통해 D-판테놀 연고의 특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어 브랜드 인식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D-판테놀 연고는 덱스판테놀을 주성분으로 하며, 스테로이드뿐 아니라 보존제‧항생제‧향료‧색소를 첨가하지 않아 민감한 신생아 피부부터 성인 피부까지 전 연령층이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국제약
‘판시딜 캡슐’ 장마철 손상되기 쉬운 모발‧손톱에 도움 줄까
장마철의 고온다습한 날씨 속에서는 모발 및 손발톱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쉽다. 땀과 피지가 모낭을 막아 모발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다가 습도로 인해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면서 손발톱 무좀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모발‧두피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야외활동시 모자와 양산을 사용해 최대한 자외선을 차단하고, 외출로 손상된 모발과 자극 받은 두피는 미지근한 물로 감고 잘 건조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손발톱 건강을 위해서는 외출 후에 손발을 깨끗이 씻고 잘 말려 청결하고 건조한 환경을 유지해 손발톱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해줘야 하며, 네일아트는 최소한 일주일 간의 휴식기를 가져야한다.
동국제약은 여름철 모발 및 손발톱 관리의 중요성을 전하면서 ‘판시딜캡슐’을 소개했다. 약용효모와 케라틴 복합제제인 판시딜 캡슐은 원래 탈모치료제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모발과 손톱의 구성성분인 케라틴, L-시스틴 등 아미노산이 함유돼있어 손상된 모발‧손톱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국내에서 시행된 약용효모와 케라틴의 복합제제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 복용자의 79%가 모발이 굵어졌으며 70%는 머릿결이 부드러워져 손상된 모발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손상된 손톱에도 개선 효과를 보였는데, 복용자의 80%가 손톱이 자주 부서지는 증상이 없어졌으며, 77%는 손톱 깎는 횟수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반의약품인 판시딜 캡슐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입가능하며 하루 세번 1캡슐씩 3~6개월 동안 꾸준히 복용하면 된다. 제품은 12세 이상부터 복용 가능하며, 약용효모와 케라틴 복합제제로 부작용 걱정 없다.
#대웅바이오
고순도 EPA 정제…고지혈증 치료제 ‘이코사연질캡슐’ 출시
대웅바이오(대표 진성곤)는 오메가3 성분 중 하나인 ‘에이코사펜타에노산(Eicosapentaenoic acid, EPA)’를 고순도로 정제한 ‘이코사연질캡슐’ 300mg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코사연질캡슐의 주성분인 ‘이코사펜트 에틸’은 고중성지방혈증으로 인한 심혈관계질환 예방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치료제로 미국 FDA가 승인한 약제다.
특히 이상지질혈증 1차 치료제인 ‘스타틴’ 계열의 약물치료 이후에도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 이상의 고중성지방혈증 환자에게 이코사펜트 에틸의 약물 요법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EPA 단일 성분의 전문의약품은 미국‧유럽 등지에서만 출시돼 국내 심혈관 질환자들은 처방 받을 기회가 없었지만, 이번에 대웅바이오가 국내 최초로 EPA 단일 성분의 고순도·고용량의 이코사연질캡슐을 출시하면서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코사연질캡슐은 환자들의 복용편의성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 도입된 기존 오메가3 제품은 정제 사이즈가 크고 특유의 생선 비린내 때문에 꺼리는 환자들이 많았는데, 대웅바이오는 정제 사이즈와 생선 비린내를 대폭 줄였다.
이코사연질캡슐은 ▲폐쇄성 동맥경화증에 의한 궤양‧통증 및 냉감의 개선 ▲고지혈증 등의 적응증을 갖고 있다.
대웅바이오 관계자는 “EPA 단일 성분의 전문의약품이 국내에 없어 치료 선택폭에 제한이 있었고, 기존 오메가3 제품은 생선 비린내로 선호하지 않는 환자들도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새롭게 출시한 이코사연질캡슐이 여러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