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제이팩토리, 올해 ‘대한민국 SNS 대상’ 우수대행사 선정
캐릭터 홍보 마케팅으로 우수한 성과,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선정
서울시의회 SNS 채널서 캐릭터 ‘해통이’ 통해 다양한 컨텐츠 제공
2025-10-18 이영선 기자
[파이낸셜리뷰=이영선 기자] 와이제이팩토리(대표 박윤주)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제14회 2024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2년 연속 우수대행사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와이제이팩토리는 서울시의회 SNS를 대행운영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둔 공로로 지난해에도 우수 대행사로 선정된 바 있다.
와이제이팩토리는 서울시의회 SNS 채널을 통해 어렵고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지방의회 소식을 캐릭터 ‘해통이’를 통해 일러스트형 일상툰, 쇼츠 영상, 게임형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캠페인 등으로 트렌디한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하고 시민들과 활발히 소통 중이다.
‘해통이 일상툰’은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에피소드를 한장으로 표현한 그림이다.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캐릭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와이제이팩토리는 지난 7월 소셜아이어워드(SOCIALi-AWARD)에서 인스타그램 분야 시청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수원시에서 최초로 발견된 멸종위기 1급 보호종 ‘수원청개구리’를 모티브로 탄생시킨 수원시 대표 캐릭터 ‘수원이’ 만의 예능형 숏폼, 캐릭터툰, 게임형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시하며 공로를 인정받았다.
와이제이팩토리 박윤주 대표는 “MZ세대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캐릭터만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이에 맞는 스토리와 콘텐츠를 제시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캐릭터 자체에 스토리를 담아내고 친근한 소통과 공감을 통해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의 호감을 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꾸준히 소통하며 관리하는 것만이 지속적인 채널 유입과 캐릭터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