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쇼’가 돌아왔다…이디야커피‧투썸플레이스

11월 중순 겨울시즌 음료로 따뜻한 와인 음료인 ‘뱅쇼’ 출시

2025-11-12     박영주 기자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감기에 걸린 한국인들이 따뜻한 쌍화탕을 찾는다면 북유럽에서 원기회복과 감기예방을 위해 약으로 마시는 따뜻한 와인이 있다. 바로 ‘뱅쇼’다. 뱅쇼는 ‘Vin(포도주)’와 ‘chaud(따뜻한, 뜨거운)’라는 말을 합친 단어로, 와인에 과일과 계피스틱 외에 설탕이나 꿀을 넣어 끓인 뒤 먹는 음식이다. 빨간 색상과 상큼한 맛은 크리스마스 시즌과도 잘 어울려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뱅쇼’를 겨울시즌 메뉴로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본격적으로 추워지는 11월 중순, 이디야커피와 투썸플레이스는 겨울시즌 메뉴로 ‘뱅쇼’를 선보였다. 

#이디야커피
겨울시즌 맞아 ‘뱅쇼’ 2종 출시…복분자 뱅쇼 인기 이어간다

이디야커피는 겨울시즌 음료로 ‘뱅쇼’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즌메뉴는 이디야커피의 지난 겨울시즌 ‘복분자 뱅쇼’에 대한 고객들의 성원과 지속적인 재출시 요청으로 기획됐다.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선택지를 2종으로 넓혔으며 ▲홀리데이 레드뱅쇼와 ▲윈터 화이트뱅쇼로 구성됐으며 두가지 메뉴 모두 HOT/ICED 옵션을 제공해 취향에 맞게 뱅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홀리데이 레드뱅쇼’는 스페인산 와인에 복분자‧사과‧배‧레몬 등 다채로운 과일을 블렌딩해 깊고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 논알콜 뱅쇼다. ‘윈터 화이트뱅쇼’는 모스카토의 달콤한 향과 이탈리아산 백포도의 풍미를 살려 부드럽고 신선한 맛을 구현했다. 이디야커피 겨울 시즌음료 뱅쇼 2종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은 물론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 서비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출시 첫 시즌부터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이디야커피 뱅쇼 메뉴를 올해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레드‧화이트 2종으로 기획해 출시했다”며 “찬바람이 불어 다가오는 겨울이 실감나는 요즘 이디야커피가 준비한 특별한 뱅쇼 2종과 함께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헬시플레저 소비 트렌드에 ‘뱅쇼 로우 슈거’ 인기몰이 

투썸플레이스(대표이사 문영주)는 헬시플레저 트렌드 확산으로 올해 선보인 시그니처 겨울 음료인 ‘뱅쇼 로우 슈거’를 필두로 뱅쇼 판매량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즐겁게 건강 관리를 한다’는 의미의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카페인·당·칼로리 등의 성분을 낮춘 ‘로우 스펙 푸드’를 섭취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에 투썸플레이스는 저당 음료를 찾는 고객들을 겨냥해 올겨울 시즌 음료로 ‘윈터 뱅쇼’와 함께 기존 뱅쇼 대비 당을 93% 낮춘 ‘뱅쇼 로우 슈거’를 선보인 바 있다. 실제로 투썸플레이스의 최근 10일간(11월 1일~10일) ‘뱅쇼’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2.3배를 넘어설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매일 1만잔의 ‘뱅쇼’가 판매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뱅쇼는 매해 겨울시즌 한정으로 선보이는 음료로, 2015년 출시 이후 나이 불문 전 연령대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다. ‘윈터 뱅쇼’는 프랑스어로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의 전통 음료 ‘뱅쇼(Vin chaud)’를 투썸플레이스만의 레시피로 새롭게 재해석한 무알콜 제품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뱅쇼 로우 슈거’는 알룰로스를 메인으로 한 저당 베이스를 활용해 기존 뱅쇼 대비 당을 93% 줄이고, 평소 음료를 섭취할 때 당 섭취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해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투썸플레이스는 카페인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진저 시트러스 라떼’와 ‘TWG 카모마일 유자티’를 겨울시즌 음료로 함께 선보였다.  ‘진저 시트러스 라떼’는 겨울에 잘 어울리는 진저와 상큼한 유자에 크리스마스 블렌딩 티를 더한 음료로 쌉쌀한 생강의 맛을 부드러운 라떼와 유자가 중화시켜 싱그러운 달콤함을 선사한다. ‘TWG 카모마일 유자티’는 겨울시즌 달콤한 케이크와 페어링 하기 좋은 음료로 카모마일 티에 유자를 조합해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맛을 선사한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건강 관리를 추구하는 트렌드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으며, 저당이나 카페인 없이 즐길 수 있는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투썸플레이스의 겨울 시즌 음료와 함께 올겨울 더욱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