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수상자] 우아한형제들‧KT&G‧서울우유
2025-11-13 박영주 기자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13일 우아한형제들은 교육에 대한 남다른 철학과 인재육성에 대한 사명감으로 창의적이고 성과지향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2024년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플랫폼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KT&G는 소통·공감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SNS 채널 운영 등으로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의 소셜미디어대상‧인터넷소통대상 2개 부문에서 식품·유통기업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 레트로 콘셉트의 브랜드 협업을 이어온 끝에 ‘제26회 대한민국대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문에서 대통령상 표창을 수상했다.
#우아한형제들
2024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플랫폼 부문 종합대상 수상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2024년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종합 대상(플랫폼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HRD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1995년 사람중심 경영 문화를 선도하고 한국 인적자원개발 산업의 위상과 저변 확대에 공헌하고자 민간 주도로 제정됐으며,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에서 남다른 노력을 쌓아온 기업‧기관 등에 상을 수여한다.
한국HRD협회는 “우아한형제들은 교육에 대한 남다른 철학과 인재육성에 대한 사명감으로 창의적이고 성과지향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강의를 통해 한국 인적자원개발의 발전과 위상 정립에 공헌한 바가 크다”고 평가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HRD 부서의 이름을 ‘전사교육팀’에서 ‘성장파트너팀’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해 운영하며 구성원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단순한 교육 제공을 넘어 조직과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을 목표로 ‘자발적인 학습문화 조성’과 ‘리더십의 성숙’, ‘현업의 역량 향상’과 관련한 여러 지원을 펼쳤다.
대표적으로 2주간 진행되는 신규 입사자 프로그램 ‘배민컬처캠프’는 회사와 업무적응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함께 입사한 동기들과 사옥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활동으로 친밀도를 높이고, 직접 음식배달을 수행하며 회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 등이 포함됐다.
또한 신임 리더들이 새로운 직책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90일 가이드’, 각 리더들의 상황에 따라 수강하는 ‘배민 리더십마트’ 등 맞춤형 리더십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성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교육 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사내 강사 육성 프로젝트’, 전사 학습조직 프로그램 ‘함께 러닝(스터디 그룹)’ 등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각 분야별 최신 트렌드를 담은 학습 플랫폼 ‘우아한 러닝’, 생성형 AI의 실질적 업무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AI 교육’ 등도 운영 중이다.
곽지아 우아한형제들 조직문화혁신부문장은 “이번 수상은 그동안 우아한형제들이 조직 문화와 구성원 성장을 위해 해온 노력들에 응원과 격려를 해주기 위해 준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성원들이 일을 통해 성장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G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2개 부문 대상 수상
KT&G(사장 방경만)가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의 ▲소셜미디어대상 ▲인터넷소통대상 2개 부문에서 식품·유통 기업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국내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소통·마케팅 시상식이다. 약 400여개의 기업과 공공기관의 SNS 소통채널 운영, 콘텐츠, 소통 마케팅 효과 등에 대한 고객 패널의 심사와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수상기관을 선정한다.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KT&G는 소통·공감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SNS 채널 운영과 캐릭터 및 임직원을 활용한 공감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기업홍보 메인 채널인 유튜브 ‘케인싸 : KT&G INSIDE’는 신입사원으로 출연한 개그맨 이수지를 통해 KT&G 사업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는 ‘케쥐극장’과 임직원들에게 직무와 취업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취업라떼토크’를 운영해 구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KT&G 커뮤니케이션실 직원으로 설정된 ‘케프로’ 캐릭터를 통해 유저들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밈’과 ‘챌린지’를 꾸준히 운영해 전년동월 대비 팔로워 수가 45%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KT&G 관계자는 “이번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2개 부문의 수상은 그동안 회사 SNS 채널의 차별화된 콘텐츠 운영과 유저 중심의 양방향 소통에 집중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제26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문 ‘대통령상 표창’ 수상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제26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문에서 대통령상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디자인 경영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디자인 주도의 경영실적이 우수한 기업‧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국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최고 권위의 상으로 꼽힌다.
서울우유는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 아래,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대한민국 낙농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해왔다. 이를 통해 서울우유는 지속가능한 디자인 경영을 선보이는 등 브랜드 위상을 강화한 경영 성과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주요 성과로는 87년의 역사 속에서 서울우유 만의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전세대를 아우르는 레트로 콘셉트로 다양한 브랜드 협업을 기획하며 소비자 인지도 향상 등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인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유업계 시장에서 서울우유가 가지고 있는 진정성‧순수함을 고수하며 명확한 포지셔닝에 맞춘 시각적인 디자인을 구현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디자인팀 계신기 팀장은 “서울우유의 역사가 곧 대한민국 우유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지난 87년간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디자인 인프라 구축에 힘써왔다”며 “다시 한번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 하게 돼 감사 드리며, 향후에도 서울우유는 비전과 연계한 디자인 철학과 창의적인 장인 정신이 발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