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편의점] ‘딸기 샌드위치’의 컴백…히밥과 콜라보 라면

편의점 CU와 GS25, 일제히 딸기 샌드위치 제품 출시하며 경쟁구도 세븐일레븐, 먹방 크리에이터 히밥과 콜라보 ‘럭히밥김찌라면’ 출시

2025-11-27     박영주 기자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겨울철 딸기 샌드위치 시즌이 돌아왔다. 편의점 CU와 GS25는 일제히 딸기 샌드위치 제품들을 출시하고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특히 CU는 흑백요리사 우승 쉐프인 권성준 쉐프와의 협업으로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를 선보일 계획이라 밝혔으며, GS25는 딸기 샌드위치의 품질개선을 위해 과일 전문 MD와 협업해 맛과 품질을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콜라보 라면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세븐일레븐은 먹방 크리에이터 히밥과 손잡고 ‘럭히밥김찌라면’을 단독 출시했다.
/사진=BGF리테일

#CU
사이즈 커지고, 피스타치오 더하고…딸기 샌드위치의 변신

CU는 내달 동절기 대표 상품인 ‘딸기 샌드위치’를 대용량 콘셉트로 선보이고 권성준 셰프와 협업한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고 밝혔다. 딸기 샌드위치는 겨울철 제철 과일인 딸기와 부드러운 생크림을 활용한 상품으로 매해 큰 인기를 끌며 동절기 대표 편의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로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매해 샌드위치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연도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33.6%, 2022년 58.6%, 2023년 61.1% 등이다.  올해 선보이는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사용해 입안 가득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 원물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딸기를 감싼 우유크림에 유크림을 10% 가량 섞어 일반 식물성 크림 사용 상품 대비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CU의 ‘자이언트 점보 딸기 샌드위치’는 업계 최초로 18g 이상의 큰 딸기 원물을 사용해 볼륨을 강조했으며 유크림을 10% 함량한 우유 크림과 단팥스프레드를 한면에 발라 달콤한 맛을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11cm의 점보 사이즈로 딸기 샌드위치의 풍미를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다. CU는 해당 상품을 단독 운영하며 자체 O4O앱인 포켓CU를 통해 3일부터 2주간 온라인 한정으로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CU는 내달 17일 편의점 매출 보증 수표로 자리매김한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도 선보일 계획이다. 해당 상품은 달콤한 딸기에 피스타치오 크림을 발라냈으며 권성준 셰프가 직접 레시피 개발에 참여했다. CU는 올해 12월부터 월별로 색다른 딸기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동절기 대표 상품의 인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CU에 따르면 올해 딸기 샌드위치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딸기의 양은 약 90톤 가량이다. 특히 올해 여러 종류의 딸기 샌드위치 출시가 예정된 만큼 지역농가 소득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여다솜 MD는 “동절기가 되면 가까운 점포에서 딸기 샌드위치를 찾는 고객이 늘어날 정도로 어느새 딸기 샌드위치는 편의점 동절기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CU는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원물을 사용해 차별화 상품을 지속 선보이는 한편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실천해나갈 것”이라 말했다.
/사진=GS25

#GS25 
겨울 스테디셀러 ‘딸기샌드위치’…과일 MD와 협업해 품질 강화

GS25가 겨울철 대표 편의점 디저트로 자리 잡은 ‘딸기 샌드위치’의 품질개선을 위해 과일 전문 MD(상품 기획자)와의 협업으로 더욱 완벽한 맛과 품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동절기 최고 인기 상품 딸기 샌드위치의 맛과 신선도를 한층 강화하고자 슈퍼마켓 GS더프레시의 농산팀 과일 전문 MD와 함께 지난 6월부터 샌드위치에 적합한 딸기 품종 및 산지를 조사하고 가장 맛이 잘 어울리는 사천‧논산 등의 설향 품종을 선정했다. 

또한 주요 산지의 수확시즌에 맞춘 사전물량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고품질 딸기샌드위치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GS25는 오는 28일 전용앱 ‘우리동네GS’를 통해 첫 수확 딸기로 만든 딸기샌드위치를 한정수량 1000개 판매한다. GS25가 2015년 최초로 출시했던 당시의 가격인 2000원에 구매 가능하도록 했다.  내달 11일경부터는 전국 1만8000여개 점포에서 2025년 시즌 ‘딸기샌드위치’를 정식 출시해 만나볼 수 있다.
 
올 시즌 딸기샌드위치는 인기 인스타그램 웹툰 ‘틴틴팅클’과 콜라보 했다. 주요 등장인물인 ‘틴틴’과 ‘팅클’ 캐릭터를 활용한 귀여운 패키지와 15종의 캐릭터 스티커를 함께 제공한다. 또한 생크림에 우유의 맛을 높인 밀크크림을 사용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완성했다. 

GS25의 ‘딸기샌드위치’는 지난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과일 샌드위치 카테고리 상품으로, 매년 11월경부터 이듬해 4월까지 동절기 시즌 한정으로 판매하고 있다. 지난 시즌까지 누적 판매량이 약 2200만개에 달하며 초히트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GS25는 샌드위치 외에도 동절기 딸기 시즌을 맞아 딸기 마카롱, 크림떡, 컵케이크 등 7~8종의 딸기 디저트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겨울철 딸기 디저트 트렌드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고다슬 GS25 샌드위치 MD는 “GS25에서 구매하는 딸기샌드위치가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 기억에 남는 겨울철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과일 전문 MD와 협력을 통해 이번 시즌 딸기샌드위치를 기획했다”며 “신선도와 맛을 극대화한 이번 상품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히밥과의 콜라보 ‘럭히밥김찌라면’ 단독 출시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김홍철)이 이번에는 165만 크리에이터 ‘히밥’과 손잡고 콜라보 라면인 ‘럭히밥김찌라면’을 단독 출시한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그동안 강릉교동반점짬뽕’, ‘동원참치라면’, ‘세븐셀렉트 대파열라면’, 이장우와 손잡고 출시한 ‘우불식당 즉석우동’ 등의 콜라보레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프로 먹방러 히밥과의 협업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한 ‘럭히밥김찌라면’은 히밥이 직접 레시피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개발회의에 참여했으며, 약 20회 가량의 수정‧보완 과정을 통해 탄생한 황금비율 레시피를 적용했다. 히밥은 상품 콘셉트 기획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깊은 애정을 가지고 상품 개발에 임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럭히밥’이라는 네이밍은 세븐일레븐을 상징하는 숫자 7의 ‘럭키세븐’과 ‘히밥’을 조합해 탄생한 것으로, 세븐일레븐과 히밥의 의기투합을 의미한다.  럭히밥김찌라면은 편의점 소비 중심층인 MZ세대 사이에서 매운맛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잡음에 따라, 겨울시즌에 더욱 선호도가 높은 ‘매콤하고 시원한 국물’을 콘셉트로 개발됐다.  깊은 맛이 우러나는 묵은지 김치찌개 국물 베이스에 닭육수를 활용해 제조한 면발을 더해 극강의 고소함을 자랑하며, 김치 후레이크를 푸짐하게 담아 아삭한 식감을 살리고 매콤함을 한번 더 강조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상품을 시작으로 히밥과 함께 개발한 콜라보 상품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럭히밥김찌라면 출시를 기념해 12월 한달간 2+1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안종현 세븐일레븐 가공식품팀 라면담당 MD는 “세븐일레븐은 브랜드와 맛집, 유명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영역의 콜라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공을 거둔 만큼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 또한 좋은 반응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선하고 도전적인 기획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 말했다.  한편, 다양한 콜라보 라면 출시에 힘입어 세븐일레븐의 컵라면 매출은 올해(1/1~11/25) 전년대비 15% 신장하는 등 최근 5년간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