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구축‧운영 중인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로 인증 취득해
국제 표준에 맞춘 AI 기획·개발·운영 및 리스크 관리, AI 서비스 신뢰성 강화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SK C&C(사장 윤풍영)는 AI경영시스템 공인기관으로 인정받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AI경영시스템(ISO/IEC42001)’ 국내 1호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에서 AI경영시스템 공식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I경영시스템(ISO/IEC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인공지능 분야 첫번째 국제 표준이다. AI 시스템을 개발‧제공하는 조직이 시스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윤리‧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레임 워크를 제공한다.
SK C&C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국내 1호로 AI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받아 국제적 공신력과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인증원은 한국인정지원센터(KAB)로부터 국내 첫번째 AI 경영시스템 공인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한국인정지원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국가인정기관으로, 다양한 경영시스템 및 자격인증 분야에서 인증기관을 평가하고 인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SK C&C는 국내외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구축‧운영 중인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로 AI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현장심사에서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기반 서비스 기획·설계부터 개발‧도입‧운영‧유지보수에 이르는 AI 경영 시스템 구현과 관련한 모든 과정이 국제표준에 적합함을 입증했다. AI 리스크 요인도 체계적으로 관리해 AI 서비스 신뢰성을 더욱 높이고 있음을 확인 받았다.
실제로 SK C&C는 대기업 최초로 신입사원 채용 전 과정에 걸친 ‘AI 채용 에이전트’ 도입을 비롯해 법률‧재무‧구매 등 기업경영 전반에서 다양한 AI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경영인증원 황은주 대표는 “이번 SK C&C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최초로 제정한 인공지능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을 인정기구로부터 공식 승인된 버전으로 획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AI 경영시스템 도입에서 반드시 준수해야하는 서비스 설계 및 구축·운영 절차를 성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SK C&C 차지원 AIX사업1그룹장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인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더욱 집중하겠다”며 “앞으로도 고객 AI 시스템 전반에 국제 표준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신뢰성‧투명성‧안전성 높은 AI 혁신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