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리뷰=김희연 기자] 30일 여행·쇼핑·커머스 업계에서는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안하고 있다.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인터파크 투어가 스마트한 패키지 상품 제안· 비교, ’AI 픽’ 기능을 도입했다.
#인터파크투어
여행 상품 ’AI 픽’ 기능 도입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인터파크 투어가 스마트한 패키지 상품 제안· 비교, ’AI 픽’ 기능을 도입했다.
인터파크 투어의 세분화된 패키지 상품을 AI(인공지능)가 빠르고 정확하게 제안하고 비교해 줘 여행 상품 구매 과정에서 사용자 긍정 경험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AI 픽’ 기능 사용 시 사용자는 현재 보고 있는 패키지 상품에 따라 ‘AI 픽’ 추천 상품을 제안받고, 상품간 주요 특징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받는다. 같은 여행지라도 출발 시간, 여행 경로, 숙박 형태 등에 따라 다른 상품으로 구분되는 패키지 상품 간의 차이점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탐색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사용자가 여러 개의 상품을 확인하고 다시 선택하여 비교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사용자 액션 로그 데이터를 기준으로 AI가 추천해 주는 상품을 제안받을 수 있어 상품 비교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인터파크 투어는 향후 여행 상품 검색·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해 ‘AI 픽’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재영 인터파크트리플 투어프로덕트 실장은 ”‘AI 상품 비교를 통해 스마트한 패키지 상품 비교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여행 계획, 패키지 상품 탐색등 여행 초기 준비 단계부터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펄핏
AI 기반 신발사이즈 추천 솔루션 '펄핏사이즈(PerfittSize)' 제공
핏테크 스타트업 펄핏은 아웃도어 편집숍 ‘산수유람'과 안전화 전문 쇼핑몰인 ‘한국 안전화 연구소'에 AI 기반 신발사이즈 추천 솔루션 '펄핏사이즈(PerfittSize)'를 제공했다.
펄핏은 이번 협업을 통해 등산화, 트레킹화, 안전화 등 소비자들이 쉽게 신어보지 못하는 제품군에 AI 사이즈 추천 솔루션인 펄핏사이즈를 도입함으로써 신발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산수유람은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을 선보이는 아웃도어 리뷰 전문 쇼핑몰이다. 고프코어 스타일을 선도하는 브랜드 킨(Keen)부터 테크니카 포지, 로바, 잠발란, 룬닥스, 살로몬 등 글로벌 등산화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산수유람은 이번 솔루션 도입으로 고객들이 직접 신어보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손쉽게 등산화의 사이즈를 고르고 구매 전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안전화 연구소는 주식회사 태양에서 운영하는 안전화 전문 쇼핑몰로, 자체 개발한 ‘몽크로스 안전화’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몽크로스 안전화는 넉넉한 토캡(신발의 앞 부분)과 통기성을 강점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모델 개발로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이즈 관련 문의를 받았다.
한국 안전화 연구소는 이번에 펄핏사이즈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몽크로스 안전화를 온라인에서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펄핏 이선용 대표는 “이번 협업을 계기로 신발 산업의 디지털 혁신이 확실히 도래하고 있음을 느낀다”며 “펄핏은 사이즈 추천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다양한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출시하여 신발 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펄핏은 국내 최대 신발 유통사인 ‘ABC Mart’와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전개하는 자사 패션 플랫폼 ‘코오롱몰’을 비롯해 프로-스펙스의 맞춤형 운동화 '원 스펙', 국내 1위 여성화 온라인 쇼핑몰 사뿐과도 협업하며 다양한 AI 기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또한, 펄핏은 사이즈 추천 솔루션뿐 아니라 디지털 혁신을 위한 브랜드의 자사 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쇼핑몰 솔루션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