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25일 평생 재무설계란?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25일 평생 재무설계란?
  • 김진혁
  • 승인 2021.01.2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명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친구들로부터 얻는 이익보다 더 많은 이익을 적들로부터 얻는다.

- B. 그라시안 -

[파이낸셜리뷰] 재무설계(financial planning)란 각자의 가치관에 따른 인생 목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행복한 재무적인 설계를 의미한다. 현재의 소득과 지출을 분석하고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이나 사망의 위험에 대비한 적절한 투자 원칙에 제시한다. 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성공적인 재정적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지 돈을 불리기 위한 재테크와는 다를 뿐만 아니라며 잘 살아야 한다는 철학적인 가르침과도 다르다.
돈을 관리하는 노하우를 추구하거나 교훈을 전하기보다는 자신의 현재 나이와 재정 상태를 기본으로 향후 미래에 다가오는 노후의 준비 학문이다. 또한 품위 있는 인생 설계를 가져다주기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된 자산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 하이브리드 채권 [Hybrid Bonds]

채권처럼 매년 확정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주식처럼 만기가 없으면서도 매매가 가능한 신종자본증권으로, 우리나라에는 2003년 4월 처음 도입되었으며, 은행의 자본 확충 또는 자본조달을 위해 발행된다.

기업은 저금리로 자본을 확충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수단이다. 하이브리드 채권은 채권과 주식의 특징을 지니며, 일정한 조건으로 기업이 만기를 연장할 수 있어서, 일반 채권에 비하여 이자율이 높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