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언제든지 무엇이든지 잡히는 데로 손에 넣게 내 버려두는 것이다.
- 장 자크 루소 -
[파이낸셜리뷰] 영국공영 방송 BBC는 한국의 대학수능시험으로 미래의 연봉과 지위가 결정된다고 비꼬았다. 수험생을 위해 비행기 운항 일정과 출근시간이 조정되며 초등학생들이 입시를 위해 하루 14시간씩 강압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는 현실이 제대로 된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시점에 왔다.오늘의 역사: 테레사 수녀 태어남 (Mother Teresa, 1910~1997)
한 평생 성인 (聖人)으로 존경 받아 온 본명, 아그네스 곤자 보야지우(Agnes Gonxha Bojaxhiu), 알바니아계의 로마 가톨릭 수녀로, 인도 캘커타에서 헌신적인 빈민 구제 활동을 한 테레사 수녀가 유고의 스코페에서 태어난 날.
1997년 9월 6일 어두운 세상을 환하게 밝혔던 인도의 캘커타 사랑의 선교회에서 숨을 거두었다. 인종과 국가와 종교를 뛰어넘어 모든 사람들에게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어머니로 불렸다. 수녀님이 추구한 가치는 인간의 소중함과 단 한사람만이라도 돌봐줄 수 있다면 해야 하는 사랑의 실천이었다. 197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 테레사 수녀의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빈민 구제 활동이 인정받은 것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