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리뷰=김희연 기자] 뷰티 업계의 따끈따끈한 트렌드를 분석한다. 아이소이의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디깅 소비가 확산하는 추세다. 이에 맞게 에이블리에서는 유명 브랜드와 협업해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뷰티 단독 라인을 론칭했다.
아이소이, MZ세대 디깅소비로 특정 카테고리 매출 증가
디깅 소비란, ‘파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 ‘dig’에서 파생한 단어로 자신의 관심을 쏟는 영역에서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기존에는 좋아하는 캐릭터, 영화, 아이돌 등 문화 영역에서 디깅 소비가 이뤄졌다면, 현재는 특정 브랜드나 식음료, 헬스, 뷰티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2023년에 각광받은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에 뒤이어 최근에는 ‘헬스 디깅(Health digging)’까지 건강에도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헬스 디깅의 영향은 뷰티업계까지 불고 있다. 특정 피부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성 제품을 찾고,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향을 찾거나 직접 만들어보는 등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해당 분야를 깊게 관찰하고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뷰티업계가 성년의 날을 맞아 이제 막 성년이 된 MZ세대가 디깅하기 좋은 취향저격 성년의 날 선물을 제안한다.
뷰티 이커머스 분석 서비스 트렌디어의 뷰티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자외선이 증가하는 3-4월 올리브영 잡티 케어 스터디 셀러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Z세대는 여드름 등 피부 흔적 관리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잡티케어에 관심이 높은 이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아이소이의 ‘블레미쉬 케어 업 세럼(이하 잡티로즈세럼)’은 올리브영 세럼·에센스 부문에서 11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많은 이들의 디깅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이다.
잡티로즈세럼은 아이소이의 대표 성분인 ‘불가리안 로즈 오일’과 고가의 미백 성분인 알부틴을 함유해 탁월한 미백 효과를 선사한다. 불가리안 로즈 오일은 3000송이 장미에서 단 1g만 추출돼 ‘액체 다이아몬드’로 불릴 만큼 고가의 자연유래 성분이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톤, 결, 투명도까지 개선해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해결해 준다. 여기에 알부틴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해 시너지 효과를 선사한다. 어성초, 병풀 등이 함유되어 있어 민감피부 및 여드름성 피부도 순하게 자극 없이 잡티 케어가 가능하다.
산타마리아노벨라의 ‘프리지아 오 드 코롱’은 800년 전통의 헤리티지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의 대표 니치 향수다.
프리지아는 사계절에 모두 어울리는 화이트 프리지아 꽃향으로 순수하면서도 싱그러운 느낌을 선사해 갓 성인이 된 청년에게 선물하기 안성맞춤이다. 남아프리카에서 기원한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꽃향이 어떤 노트의 향과도 잘 레이어링되며, 한국 여성의 체취에 가장 잘 어울리는 향으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이탈뷰티의 ‘슈퍼콜라겐 리프트샷’은 5가지 타입의 콜라겐을 한 포에 담은 고밀도 액상형 콜라겐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하며 건강 관리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MZ세대에게 선물하기 좋은 이너 뷰티 제품으로 일반 콜라겐 대비 9.4배 더 빠른 흡수율을 자랑하는 아모레퍼시픽의 AP콜라겐효소분해펩타이드 500㎎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과 전문의와 원료 선정부터 함량 설계까지 공동 개발한 제품이며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콜라겐 충전이 가능하다.
에이블리, 단독 상품 강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뷰티 익스클루시브(단독) 라인 '온리 에이블리(ONLY ABLY)'를 론칭하고 단독 상품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온리 에이블리(ONLY ABLY)'는 단독 기획 상품, 단독 최저가 등 오직 에이블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혜택이 담긴 화장품 라인업을 의미한다. 뷰티 전문 MD가 월 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MAU)로부터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니즈에 맞는 인기 브랜드 상품을 엄선해 특별한 구성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온리 에이블리' 상품은 뷰티 카테고리 내 숏컷 메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인기 색조 브랜드 ‘투쿨포스쿨’, '롬앤', ‘아이빔’부터 '메디힐', '스킨푸드', '마녀공장' 등 국내 유명 스킨케어 브랜드까지 인기 상품으로만 구성된 기획 세트 또는 단일 상품을 에이블리에서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다. ‘가닥 속눈썹 맛집’으로 알려진 ‘코링코’, 메이크업 툴(Tool) 브랜드 '피카소라운지’도 에이블리와 손잡고 단독 세트 상품을 출시했다.
지난 1일, ‘투쿨포스쿨’이 ‘온리 에이블리’로 선보인 ‘바이로댕 노즈 쉐딩+노즈전용 브러쉬’ 세트는 판매 시작과 동시에 에이블리 패션, 뷰티, 라이프 전체 인기 랭킹 1위를 차지했다. ‘마녀공장’ 클렌징 판매 상위 상품으로만 구성된 ‘퓨어 클렌징 오일 55ml+판테토인 마스크팩+퓨어폼 20ml’ 세트도 지난달 뷰티 카테고리 랭킹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에이블리 입점 뷰티 브랜드 ‘투쿨포스쿨’ 관계자는 “에이블리는 상품 찜, 구매 전환, 리뷰 등 유저 반응을 빠르게 관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온리 에이블리’ 상품 역시 론칭과 동시에 높은 관심을 얻으며 단숨에 랭킹 상위권에 진입했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와 협업을 강화해 유저 니즈에 최적화된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고객 접점 확대 및 매출 증진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향후 에이블리는 ‘바닐라코’, ‘릴리바이레드’ 등 MZ세대 인기 뷰티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온리 에이블리’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입점 뷰티 브랜드는 타겟 특성에 맞는 상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고객 또한 인기 뷰티 브랜드 상품을 실속 있는 조합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높은 쇼핑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에이블리는 오는 22일까지 ‘온리 에이블리’ 상품을 비롯해 다양한 화장품을 할인가에 선보이는 ‘뷰티 그랜드 세일’을 진행한다. ‘롬앤’, ‘페리페라’,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메디힐’, ‘에스쁘아’ 등 인기 브랜드의 색조, 베이스, 스킨케어, 뷰티 소품 등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뷰티 전 상품에 적용 가능한 총 5만 원 상당의 구매 금액별 할인 쿠폰을 모든 회원에게 증정하며, 에이블리 뷰티 첫 구매 고객 대상 50%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조정민 에이블리 뷰티 실장은 “에이블리 단독 뷰티 상품은 유저 니즈를 공략한 구성과 풍성한 할인 혜택으로 론칭 직후부터 꾸준히 MZ세대 유저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뷰티 상품을 적극 발굴해 모바일 뷰티 강자 입지를 굳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