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 새 없이 보다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 여기에 인생의 참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어떻게 계속해서 앞으로만 나아갈 것인가. 그것은 오직 노력에 의해서 가능하다. 노력 없이는 결코 나은 사람이 될 수 없다. 신의 왕국은 노력에 의하여 파악된다. 이것은 결국 악으로부터 벗어나 선인이 되기 위하여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톨스토이 -
[파이낸셜리뷰] 영국의 심리학자 리차드 와이즈먼은 3000여명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재미난 실험을 했다. 새해 결심을 얼마나 지켰는지를 추적한 결과 새해 결심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확신한 사람은 52%에 달했지만 1년 뒤, 겨우 12%만이 새해 결심을 지켰다고 합니다. 계획을 세우기는 쉽지만 대부분 작심삼일로 끝나는 예가 허다한 것이 사실입니다.오늘의 역사: 프랑스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철학자, 작가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1913~1960]의 사망일
그의 철학은 한마디로 부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소설 '페스트' 주인공은 전염병에 걸린 어린아이를 보면서 신부에게 항의한다.
"저 애는 아무 죄 없이 죽어간다. 신은 없다."고 절규하면서 세계가 부조리인 것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외적 세계가 질투와 야심, 이기심 등의 부조리한 상황에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삶에 대한 절망 없이는 삶에 대한 사랑도 없다" 고 고백하기도 한 알베르 카뮈는 삶의 부조리와 씨름하였고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지만 1960년 교통사고로 허무하게 사망합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