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14일 노후 이후의 돈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14일 노후 이후의 돈
  • 김진혁
  • 승인 2020.09.1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자가 돈을 어떻게 쓰는지 알기 전에는 그를 칭찬하거나 비난하면 안 된다.

- 소크라테스 -

[파이낸셜리뷰] 안타깝게도 바쁜 중년기를 지나다 보면 대부분은 ‘어쩌다 노인’이 된다. 나이듦의 준비가 없이 생활 방식은 이전 그대로를 유지한다.‘노후에는 돈이 효자’라는 생각을 실감할 때에는 몸도 마음도 약해진 이후이다. 소득 하위 20%가 소득 상위 20%보다 기대 수명 6년, 건강 수명 11년이 더 짧다는 보건사회연구원의 발표가 있다. 돈은 삶의 행복과 건강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큰 부자가 중산층보다 무병장수하는 것도 아니며, 고급식당만 다닌다고 구내식당 애용자보다 건강 수명을 늘릴 수도 없다. 노후 건강에 필요한 체력 역시 돈으로 해결할 수 없다. 나이 들면 자연히 건강에 관심이 높다. 돈 안 들이고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알아본다. 첫째, 배고프지 않을 정도로 소박하게 섭취한다. 둘째,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1주일분 건강 운동량도 조금 숨이 차고 땀이 나는 강도로 150분을 권장하며, 시간과 강도가 같다면 최고급 스포츠센터에서 하건 뒷산을 오르건 운동 효과는 같다. 셋째, 편안한 마음,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실제 장수촌은 부촌이 아니라 신체 활동을 많이 하고 느린 생활을 하는 바닷가나 구릉 지대에 많다.

♣ 회사채

회사채란 민간기업이 비교적 장기로 불특정 다수로부터 설비투자 자금 등 거액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정해진 이자와 원금의 지급을 약속하면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공모발행(public offering)의 경우 인수기관인 증권사, 산업은행 등이 총액을 인수하여 발행한다. 사모발행(private placement)의 경우 발행기업이 최종매수자와 발행조건을 직접 협의하여 발행한다. 만기는 보통 1, 2, 3, 5, 10년 등으로 발행하는데 신용위험 때문에 대체로 3년 이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발행금리는 동일 만기 국고채 금리에 일정한 가산금리(신용스프레드)를 붙여 발행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