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3일 부패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3일 부패
  • 김진혁
  • 승인 2020.10.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은 자신의 수입을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한 원리를 이해하는 사람에게만 몰린다.

- 조커 클라슨 -

[파이낸셜리뷰] 사전적 의미로 부패(腐敗)란 물질이 썩는 것을 말한다. 만일 냉장고에 있던 음식이 부패되었는데 이를 먹었다가는 탈이 날 것이다. 국가도 마찬가지로 부패가 만연하면 그 국가는 망하게 될 것이다. 1000년 왕국인 로마도 부패로 하루아침에 망했다. 60년대 초까지 우리보다 잘 살았던 필리핀이 빈국으로 바뀐 것은 마르코스가 집권하면서 시작된 독재와 부정부패 때문이다.
부패의 뿌리는 가난과 유혹을 이기지 못해 발생한다. 권력은 부패한다. 절대 권력은 달콤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국제투명성기구(TI, Transparency International)가 발표한 2019년도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 Corruption Perceptions Index)에서 한국이 100점 만점에 59점을 기록하고 180개국 중 39위를 차지했다.

♣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

가치가 통화, 채권, 주식 등과 같은 기초금융자산(underlying asset)의 가치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계약형태에 따라 크게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 선물(futures), 옵션(options), 스왑(swaps) 등으로 구분된다. 선도계약과 선물은 기초금융자산을 미래 특정 시점에 사고팔기로 약정하는 계약이다. 옵션은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 행사가격으로 매입(call)하거나 매각(put)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파는 계약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