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16일 희망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16일 희망
  • 김진혁
  • 승인 2020.12.1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극은 진리가 아닌 절망으로부터의 탈출이다. 가까스로 신념으로 탈출한 것이다.

- C.플라이 -

[파이낸셜리뷰] 단테의 신곡에서 지옥의 입구에는 써 있다고 한다. '여기 들어오는 자는 모든 희망을 버려라.' 어떤 상황, 어떤 장소, 어떤 시간에서도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될 것 하나. 그것의 이름은 바로 '희망'입니다. 사랑에 희망이 행복을 이끄는 원동력이다.
세상에서 두 글자로 된 말 중에서 가장 좋은 말은? 그것은 바로 희망이다. 프랑스의 시인 빅토르 위고(Victor Marie Hugo ; 1802~1885)는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라고 했다. 철학자 파스칼(1623~1662)은 행복이란‘사랑하는 그 자체 속’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인생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게 되어 있다. 톨스토이 인간의 마음속에 무엇에 있는가? 바로 사랑이다. 러시아의 소설가 체호프(1860~1904)는 “행복한 삶을 바라거든 무엇보다도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사랑으로 구제하라”고 했다. 다른 사람을 구제하고 돕는 것이 왜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일까? 마더 테레사(1910~1997)에게 영국 BBC의 한 기자가 그녀에게 그런 삶을 힘들지 않은가 하고 물었다. “네 힘들지요…그러나 나는 도울 수 있기에 너무 너무 행복합니다. 나에게 남을 도와줄 수 있는 힘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그녀의 대답이다.

♣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인간의 욕구에 비해 자원이 부족하다. 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욕구의 대상들 가운데서 하나를 고를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이때 포기해 버린 선택의 욕구들로부터 예상되는 유·무형의 이익 중 최선의 이익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