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네가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라. 마치 네가 영원한 삶을 살 것처럼 오늘을 배우라.
- 마하트마 간디 -
[파이낸셜리뷰] 자신의 믿음대로 살며 행운의 기회를 잡았던 월트 디즈니(Walt Disney)는 비저너리(visionary) 리더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다. 세상에는 불가능한 꿈을 꾸고, 그 꿈을 좇으며 마침내 그 꿈을 실현하는 인물이다. 농장의 머슴으로 일하면서도 미술에 관심을 가졌다. 남과 똑같은 시각이 아닌 상상력으로 즐기면서 그렸다. 그러나 처음엔 그의 상상력을 대접 받지 못했다. 만화가로 활동했을 때 “당신은 창의적이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전혀 없으니 신문 편집자로나 일하시오”라는 평을 듣기도 하였고, 하지만 확신에 찬 그의 꿈은 차고에서 미키 마우스를 탄생시켰다. 디즈니의 10가지 경영법칙은 다음과 같다.체코의 작가 하셰크 [Hašek, Jaroslav, 1883~1923] 사망.
체코의 소설가로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종군기자로 활동했으며 대전 후 부르주아지 계급을 풍자하는 작품을 집필하였다. 봉건제도에 대해 풍자와 야유를 퍼부었으며 유머 넘치는 풍자적인 작품을 계속 집필하다가, 장편소설인 ‘세계대전 중의 용감한 병사 슈베이크의 운명 Osudy dobrého vojáka 泫vejk za světové války’(4권:1923∼1930)에 의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지만, 집필 도중 죽어 미완성인 채 끝났다. 갖가지 실수를 저질러 혼란을 일으키는 유머러스한 주인공 슈베이크의, 얼른 보기에 부조리한 행동은 사물의 본질을 어김없이 파헤쳐서 당시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대와 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그려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