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통한 과거리뷰] 산업혁명 영국 노동자 숙소
[오늘 통한 과거리뷰] 산업혁명 영국 노동자 숙소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2.12.0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혁명 당시 2페니 짜리 줄숙소이다. 말 그대로 몸을 줄 위에 걸터서 잠을 청한다. 아침에는 줄을 끊어버려서 잠에서 깨운다.
산업혁명 당시 2페니 짜리 줄숙소이다. 말 그대로 몸을 줄 위에 걸터서 잠을 청한다. 아침에는 줄을 끊어버려서 잠에서 깨운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서울시는 종로구 돈의동 쪽방상담소 5층에 지역 주민을 위한 무료 치과진료실인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쪽방촌 주민을 위한 무료 치과 진료실 운영은 전국 최초의 사례이다.

이달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센터는 치과 진료 의자 2대와 파노라마(x-ray) 등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자원봉사 의료진을 통해 주 3회 돈의동 주민의 치과 질환을 치료한다.

센터는 서울시, 우리금융미래재단, ㈔행동하는의사회가 협업해 공동 운영한다. 시는 장소 제공과 사업 운영,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인건비와 운영 재원, 행동하는의사회는 치과의사 등 진료 인력을 각각 지원한다.

쪽방은 고시원에도 갈 수 없는 서민들이 주거하는 공간이다. 고시원보다는 다소 낙후된 거주공간이기는 하지만 도시민이 갈 곳이 없기 때문에 쪽방촌에 거주하게 된다.

산업혁명 당시 영국 노동자의 현실

숙소하면 가장 끔찍한 사례가 바로 산업혁명 당시 영국 노동자 숙소이다. 기계가 노동력을 대체하는 상황 속에서 영아 사망률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인구는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노동력 공급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됐다. 이에 부르주아들이 일방적으로 노동력을 착취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게 됐다.

이런 이유로 제대로 된 근로시간이 정해지지 않으면서 노동자들은 과로에 시달려야 했다. 만 7세부터 노동력에 동원된 아이들은 요절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문제는 당시 농촌사회가 붕괴되면서 많은 인구들이 도심으로 공장으로 몰렸다. 그러다보니 번번한 숙소를 마련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임금은 최소 생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고 있었다. 집을 구할 수 없는 노동자들은 결국 공장 등에서 기거를 해야 했다.

구세군에서 운영한 4~5페니 짜리 관 숙소. 말 그대로 관 안에 몸을 뉘이는 것이다. 그나마 담요도 제공하고 아침에 커피나 빵을 제공하기 때문에 노동자들에게는 타워팰리스급  숙소라고 할 수 있다.
구세군에서 운영한 4~5페니 짜리 관 숙소. 말 그대로 관 안에 몸을 뉘이는 것이다. 그나마 담요도 제공하고 아침에 커피나 빵을 제공하기 때문에 노동자들에게는 타워팰리스급 숙소라고 할 수 있다.

구세군 관짝은 그야말로 구세군

이런 이유로 각종 숙박시설이 등장했는데 가장 좋은 편에 속하는 것은 구세군 관짝이었다. 하루에 4~5페니 정도인데 영국 구세군에서 운영을 했다.

구세군 관짝은 그야말로 관에 들어가서 자는 것이었다. 담요를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얼어죽지 않았고, 아침에 커피나 빵조각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었다.나름 시설이 다른 숙박시설에 비해 좋았기 때문에 영국 노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는 숙박시설이었다.

또 다른 숙박시설은 2페니 행오버였다. 주요 고객은 노숙자인데 주로 줄에 몸을 걸고 자는 것이다. 난방이 없기 때문에 겨울에는 밤새 얼어 죽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나마 아침 5~6시 깨울 때 그냥 줄을 끊어버린다.

또 다른 숙소는 하룻밤 1페니 짜리가 있다. 그것은 의자만 제공되는 것이다. 밤새 추위와 비를 피하라는 뜻으로 만든 숙박시설이다.

노동자들의 저항 점차 늘어나고

이같은 열악한 노동조건과 거주 조건 때문에 이에 대한 반발심이 일어났다. 대표적으로 올리버 트위스트 등의 문학작품에서 영국의 산업혁명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칼 맑스도 영국 산업혁명을 지켜보면서 자본론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1810년대 러다이트 운동을 하면서 전국적으로 노동자들의 항의가 번져 나가기 시작했다. 영국 정부에서는 처음에는 탄압을 했지만 워낙 광범위하게 번져 나가면서 노동자의 요구를 아예 안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에 1833년 규제 법률 등이 나오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