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1947년 6월 5일은 마셜 플랜이 발표된 날이다. 마셜 플랜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전쟁으로 폐허가 된 서유럽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유럽 자유 국가들의 재건과 경제적 번영을 위해 미국이 계획한 재건과 원조 계획을 말한다.
마셜 플랜은 공산세력이 유럽에 확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리고 이런 마셜 플랜이 무기대여법과 함께 달러가 전세계 기축통화가 되게 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영향력 하에
마셜 플랜은 유럽-미국회의에서 처음 제안됐는데 소련과 동유럽 등 사회주의권 위성국들에게도 제안을 했다. 다만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독일도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소련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마셜 플랜은 1947년 7월부터 4년간 총 133억 달러에 해당하는 경제적·기술적 지원을 해줬다. 미국의 지원으로 서유럽과 북유럽 국가는 빠르게 재건됐고, 세계대전 이전보다 부유한 국가로 거듭날 수 있었다.
그러면서 서유럽을 중심으로 친미 성향의 국가들이 나타났다. 원조 계획이 끝난 후에도 서유럽과 북유럽 국가의 산업은 크게 부흥했다. 그것은 1970년대 오일 쇼크 이전까지 20년 동안 성장과 번영을 누리게 됐다.
또한 마셜 플랜은 관세 거래 장벽을 철폐하는 등으로 이어지면서 유럽 공동체 창설의 계기가 됐다.
아울러 번영과 부흥은 68운동으로 이어지면서 현 서유럽의 사회·문화 체제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미국에게는 반전 운동으로 이어지게 됐다.
냉전 시대로
마셜 플랜의 당초 계획은 소련과 동유럽도 포함을 시켰지만 소련이 거부를 하면서 그에 따라 냉전 시대가 도래했다. 그것은 미소 경쟁 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또한 경제사적으로는 세계적 자유경제 체제의 시작이 된 사건 중 하나이다. 무엇보다 서유럽이나 북유럽이 세계대전 이전까만 해도 풍요롭지 못한 국가였다. 하지만 마셜 플랜으로 인해 돈이 유입이 되면서 풍요롭고 번영된 국가로 바뀌게 됐다. 그것은 중산층이 두터워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정치체제의 변화로도 이어지게 됐다.
다만 마셜 플랜의 부작용 중 하나가 미국의 동아시아애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졌다는 평가이다. 하지만 동아시아에 무관심 했다기 보다는 동아시아 특히 한국에 대한 무지가 오히려 더 정답에 가까웠다.
동아시아에 대한 무관심은 결국 중국은 공산화되고, 북한은 남침을 해서 6.25 전쟁이 발발하게 만들었다. 또한 인도차이나 전쟁이 발발했으며, 그것이 결국 베트남 전쟁으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