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경제리뷰] 미국 내 마피아
[역사속 경제리뷰] 미국 내 마피아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3.08.1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마피아는 이탈리아 시칠리아 출신 범죄조직을 말한다. 다만 이탈리아 본토 마피아가 있고, 미국 내부에서의 마피아가 있다. 마피아는 워낙 오래된 조직이었다. 그 이유는 이탈리아가 수많은 침략을 당하면서 이탈리아 민중은 지하비밀 조직을 만들어 저항운동을 해왔다. 그 중에 시칠라이 섬을 거주하는 사람들이 만든 조직이 바로 마피아이다. 19세기 들어서 이탈리아가 통일을 이뤄내면서 이들은 점차 범죄집단으로 변질됐다.

이탈리아 왕국과 파시스트 거치면서

이탈리아 통일왕조가 만들어지면서 이탈리아는 이민 붐이 일어났고, 마피아 역시 미국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또한 1920년대 베니토 무솔리니가 통치를 하는 파시스트 정권이 검찰, 경찰, 군대까지 동원하면서 마피아를 탄압하기 시작했다. 마피아는 저항을 했지만 강대한 정부의 힘 앞에서 무기력했다. 결국 마피아는 미국으로 눈길을 돌려야 했다. 미국으로 넘어간 마피아는 초창기에는 이탈리아 이민자를 보호한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이탈리아 이민자를 착취해나갔다. 주로 뉴욕을 중심으로 해서 주요 도시에서 마피아 패밀리들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파이브 포인트 갱, 모렐로 패밀리 등이 있었다.

금주법이 마피아 세력 확장에

그런데 1930년대 금주법이 시행되면서 마피아는 거대 조직이 됐다. 그 이전까지는 삼류 불량배 수준이었지만 금주법 시기에 술과 관련해서 각종 이권을 다투면서 그에 따라 마피아와 갱단들 사이에서 전쟁이 잦았다. 대표적으로 카스텔람마레세 항쟁이다. 시칠리아 마피아 최고 두목 비토 카시오 페로가 자신의 부하인 살바토레 마란자노를 선봉장으로 세워 미국의 마피아를 규합하고 자신의 영향력 아래 두려고 했다. 하지만 뉴욕 마피아 최고 두목 주세페 마세리아가 반발하면서 두 파벌 사이에 항쟁이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러키 루치아노는 시칠리아 코사 노스트라로부터 사실상의 독립을 선언하게 됐고, 인종이나 혈통과 상관 없이 조직원으로 받아주게 됐다. 그것이 가능했던 것이 시칠리아 본토는 파시스트에 의해 탄압을 받았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미군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시칠리아 마피아가 파시스트와 대항하기 위해 미국과 손을 잡았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미국은 시칠리아 마피아에 대해 인정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미국 내에서도 마피아가 전국단위 조직으로 급성장했다. 그리고 마피아는 미국을 넘어 쿠바에 마피아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거점화를 하려는 노력을 했다. 그 이유는 쿠바를 중심으로 라스베가스와 같은 휴양지를 만들어서 돈을 벌려고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쿠바 혁명이 일어나면서 쿠바에 있던 많은 재산을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에게 빼앗겼다. 이에 1960년 미국 CIA는 마피아 암살자들과 함께 카스트로를 암살하려고 했다. 그러면서 존 F.케네디의 대통령 당선을 돕게 됐다. 하지만 피그스만 침공 작전은 실패했고, 이에 케네디 대통령은 마피아와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에 미국 마피아는 시칠리아 마피아와 공조하면서 프랑스의 프렌치 커넥션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헤로인을 밀수하면서 많은 돈을 벌기 시작했다. 이것이 영화 대부의 주요 소재가 됐다. 1963년 케네디 암살 사건이 발생했는데 미국 마피아가 대통령 암살에 개입됐다는 음모론이 나왔다. 그 뿐만 아니라 미국 마피아는 각종 노동조합을 장악하면서 돈벌이를 위해 노조를 여러 방면에 이용했다. 그러다보니 미국 산업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게 되면서 FBI, 법무부, 재무부 등에서는 마피아를 ‘공공의 적’이라고 규정했고, 마피아 관련 법이 통과됐다. 그러면서 대대적인 수사가 시작됐다. 레이건 대통령 당시에는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마약 제조와 밀수에 깊숙이 관여한 마피아에 대한 수사가 대대적으로 벌어졌다. 특히 마약을 피자 가게를 통해 유통하는 이른바 ‘피자 커넥션’ 관련 재판이 진행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FBI의 끈질긴 수사 등으로 인해 마피아가 점차 지하화 하고 있다. 물론 아예 근절된 것은 아니다. 다만 이제 미국에서 일반인들이 마피아의 존재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가 됐다. 하지만 여전히 마피아 패밀리는 부와 권력을 유지하고 있고, 비밀리에 지도부를 선출하고 있다. 다만 최근까지도 마피아가 노조를 장악한 후 건설업계에 침투해 활동하고 있다. 일단 비노조 건설업자들과 결탁한 후 건설업계에 침투하는 방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