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1일 돈의 플랫폼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1일 돈의 플랫폼
  • 김진혁
  • 승인 2020.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하는 자가 될 것이다

- 마셜 밴 앨스타인 -

[파이낸셜리뷰] 본래 플랫폼이란 기차에서 타고내리는 것을 의미했지만, 오늘날에는 평평한 모체를 의미한다. 또는 어떤 것의 기반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문자 체계의 플랫폼은 영어다. 영어는 세계 공용어이자 글로벌 경제의 표준어이다. 인터넷에서 전송되는 정보의 70%가 영어로 기록되어 있으며, 전 세계의 서버에 있는 정보의 80%가 영어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면 글로벌 경제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언어의 중요성만큼 글로벌 시대에 중요한 플랫폼은 바로 화폐다. 미국 달러화는 국제무역의 결제 수단이다. 달러의 공급과 이자율, 그리고 채권 발행 규모 등에 따라 국내 경제상황이 바뀌게 된다.
“현명한 사람은 지식에 자만하지 않고, 남이 요청할 때 비로소 입을 연다. ” - 그라시안 -

♣ 산업연관표

1년 동안 국민경제 내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분과 관련 된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 각 산업에서 생산 활동을 위해 사용한 중간재,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의 처분 및 배분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산업연관표는 1930년대 초 레온티에프(W. Leontief) 교수가 처음으로 작성 발표한 이래 경제구조 및 정책효과 분석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