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16일 칭찬하고 감사하는 문화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16일 칭찬하고 감사하는 문화
  • 김진혁
  • 승인 2020.11.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은 가공의 장애물들로 가득 차 있다.

- G.프레지어 -

[파이낸셜리뷰]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단순히 절약 관리 비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비능률을 없애고 낭비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해야 한다. 인간사회는 환경이 중요하다. 성공하는 조직은 자유로운 대화와 공감이 숨 쉬고 모든 종업원들이 자기 회사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한국인을 비하하는 말 중에 하나는 ‘독 속의 게’ 현상이 있다고 한다. 독 속에 많은 게를 잡아 넣어두면 제각기 독의 벽을 타고 기어오르려고 한다. 그러나 다른 게가 기어오르는 게를 붙들고 늘어져 밑으로 떨어진다. 이런 현상이 반복됨으로써 어떤 게도 독 밖으로 나올 수 없게 된다. 시기, 질투 모략하는 파행적인 문화를 의미한다. 악습의 문화에서 감사와 은혜, 그리고 칭찬으로 고양된 양질의 문화를 싹틔워야 한다. 감사로 충만할 때 칭찬이 싹트고 활기가 살아나기 마련이다.

♣ 경기순응성:

통상 경제주체의 위험인식 및 행위, 금융의 제도 및 규제 등의 효과가 경기변동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은행대출의 경우 호경기에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 기대 등으로 여신심사기준도 완화되어 더 크게 증가하여 경기확장에 기여한다. 정책당국은 경기순응성을 완화할 수 있는 경기 대응적 정책수단을 개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